작성일 : 08-04-28 16:59
네오디윰(Nd)자석에 대해
 글쓴이 : 관리자
조회 : 6,070  
   네오디윰자석(표).hwp (9.5K) [137] DATE : 2008-04-28 16:59:30
▶ 물리 ․ 화학적 특성

 희토류(稀土類)원소에 속하는 란탄족 원소의 하나. 원소기호 Nd, 원자번호 60, 원자량은 144.24, 녹는점 1024℃, 끓는점 3027℃, 비중 6.80(육방결정계), 7.004(입방결정계), 1885년 오스트리아의 F.벨스바흐가 단일원소인 디뮴을 2개의 새로운 원소로 나누는 데 성공하여 하나를 프라세오디뮴, 다른 하나를 새로운 디뮴이라고 이름 붙였는데 현재에는 네오디뮴이라고 부른다. 주요 광석은 백연석(白鉛石) ․ 모나자이트 ․ 가돌리나이트 등이다.
 은백색 금속으로 얇게 퍼지는 성질이 있으며 공기 중에서 서서히 산화물의 피막을 만든다. 뜨거운 물과 반응해서 수소를 발생한다. 수소 ․ 질소와 공기 중에서 가열하면 직접 화합하여 수소화물 ․ 질화물을 발생시킨다.
 무수염화물을 용융 염전해하거나 플루오르화물의 리튬-마그네슘 합금 등으로 환원시키면 순도가 높은 금속이 된다. 보통 3가의 화합물을 얻을 수 있고 고체 및 수용액은 적자색을 띤다.
 고체fp이저 ․ 합금첨가제 등 금속공업 ․ 전자재료 ․ 자기성 재료 등에 대한 응용분야가 계속 개발되고 있다.
 산화네오디뮴 Nd2O은 유리의 적자색 착색제에 사용된다.
 Br(잔류 자속밀도)과 보자력(Hc) 모두가 큰 값을 갖고 있어 높은 자기특성이 요구되는 경우 사용된다. 동일한 체적의 단체 자석으로 비교 시 현재 상용화된 영구자석 중 가장 큰 흡착력을 갖는다. 단 최고 허용온도가 100~180℃로 낮고 온도계수가 큰 편이어서 온도변화에 따른 자기 특성의 변화가 다소 크다는 단점이 있다.


 ▶ 성능에 관한 자료

 ①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용도
 - 전류가 통하고 있는 도체를 자장 중에 놓으면 기계적인 힘이 발생한다.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의하여 자장 및 전류의 방향과 직각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, 대표적이 것은 Speaker, 검류계, 전압계, 전류계, 노출계, Motor, Magne-tron, 브라운관 등에 이용되고 있다.
 
② 기계적인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용도
 - 전기회로와 직교하고 있는 자속수가 변화할 때, 또는 자장 중 도체가 움직일 때, 그 도체 중에 기전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자동차의 발전기, 발화기, Micro-phone , Pick-up, 전화 송화기 등에 응용되고 있다.

 ③ 기계적인 에너지를 다른 기계적인 에너지로 전환하는 용도
 - 자석이 다른 강자성체나, 자석을 흡인 또는 반발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으로, Magnetic-chuck, Magnetic-Conveyer, 자기 선별기, Magnetic-Filter 와 같이 강자성체를 흡착하는 방법이 있고, 또한 자석과 강자성체 또는 자계가 공간을 두고 흡인하는 힘을 응용하여 Thermo-stat, snap-s/w, 전기시계 등의 Spring 작용에 사용하는 것과 두개의 자석으로 힘을 전달하는 유량계, 점도계, 수위지침기, Mixer 등과 같은 용도에도 사용된다.
 
④ 물리적 현상을 사용한 것
 - 자석의 지북성을 이용한 Compass, 영구자석과 도체의 상대적인 위치에 이동을 방해하는 와류(渦流) 작용을 이용한 회전자에 응용되며, 자기적인 Hysteresis 현상을 이용하여 Hysteresis Motor 등에도 응용되고 있다.